[Linux] User & Group (1)

반응형

이번 글에서는 Linux 에서 User 와 Group 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User & Group

user 와 group 을 관리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.

1-1) add user

새로운 user 를 생성하기 위해선 'useradd' 명령어를 사용합니다.

예를 들어 'user2' 라는 새로운 user 를 생성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
useradd user2

정상적으로 user2 가 생성이 되면. 'id' 명령어를 사용해 해당 유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id user2

id 명령어로 출력된 결과는 새롭게 생성한 user2 의 user_id / group_id / groups 정보입니다.

생성된 user 정보는 '/etc/passwd' 파일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.

cat /etc/passwd

/etc/passwd 파일에는 해당 linux 시스템에 생성되어있는 모든 user 의 정보를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 파일의 내용은 각 유저별로 왼쪽에서 부터 ':' 를 경계로 다음을 의미합니다.

  • user 이름
  • 비밀번호 (암호화 되어 x로 표시됨)
  • user id
  • group id
  • comment (위 결과에서는 공백)
  • user 의 home directory
  • user 가 사용하는 shell

단순히 useradd 명령어와 신규로 생성할 user의 이름만 입력 했음에도 불구하고..

linux 에서는 어떻게 위와 같은 여러가지 정보(group/directory/shell)를 신규 유저에 부여할 수 있는 것 일까요?

정답은 'useradd' 파일에 있습니다.

useradd 파일에는 신규 생성 user 의 defualt setting 값이 정의되어 있습니다.

cat /etc/default/useradd

현재 제 aws ec2 linux 는 아래와 같이 default user setting 값이 정의되어 있습니다.

따라서 특별한 options 을 주지 않고.. user 의 이름만을 input 으로 useradd 명령어를 사용해 신규 user 를 생성한다면..

위와 같은 기본값을 바탕으로 해당 user 의 account 가 생성이 되게 됩니다.

만약 defualt setting 값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다음의 options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1-2) -c option

먼저, '-c' 옵션은 해당 user account 에 별도의 comment 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입력해 jsmith 라는 user 를 생성하고

useradd -c "john smith" jsmith

'/user/passwd' 파일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comment 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user 의 이름만 보고 해당 user 의 용도/역할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 위와 같이 별도의 comment 를 등록해 구분할 수 있습니다.

1-3) -g option

'-g' 옵션은 해당 user account 에 group 을 지정합니다.

만약 위 옵션 없이 user 를 생성할 경우.. 해당 user 의 이름과 동일한 group 이 생성되고 할당됩니다.

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user3 를 생성하면

useradd user3

user3 와 동일한 id 와 이름으로 group 이 할당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반면에 신규 생성하는 user 의 group 을 따로 명시한 경우

useradd -g minho user4

다음과 같이 해당 user 의 group 이 지정한 값으로 할당됩니다.

1-4) other options

이외에도 '-s' 옵션은 shell 을 지정할 수 있으며, '-m -d' 옵션은 home directory 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useradd -g minho -s /bin/bash -c "minho test" -m -d /home/minho user6

위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
다음글로 이어집니다..


반응형

'Linu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Linux] Sudo  (0) 2021.03.13
[Linux] User & Group (2)  (0) 2021.03.13
[Linux] Switching User (SU)  (0) 2021.03.10
[Linux] IP Address  (0) 2021.03.08
[Linux] Hostname  (0) 2021.03.08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