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Linux] Hostname

반응형

이번 글에서는 Linux 에서 Hostname을 확인 및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Hostname

hostname 이란 각 장치(컴퓨터, 파일 서버, 복사기, 케이블 모뎀 등)별로 부여되는 고유한 이름을 의미합니다.

1-1) display hostname

linux 에서 해당 장치의 hostname 을 확인하기 위해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
hostname 

제가 사용하고 있는 aws ec2 장치의 hostname 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만약 hostname 과 더불어 해당 장치의 detail 한 system 정보도 같이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
hostnamectl

기존과 달리 이것저것.. System 의 디테일한 정보도 같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1-2) setting hostname

hostname 을 수정하고 싶을 경우 먼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 root 계정으로 login 해야합니다.

sudo su - root

root 계정이 아닌 경우 hostname 을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root 계정으로 로그인이 완료되면.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hostname 을 'linux' 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hostnamectl set-hostname linux

위의 명령어 실행 후 root 계정을 logout 한뒤 다시 login 해보면 다음과 같이 hostname 이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 방법 말고도 /etc/hostname 파일을 수정해 hostname 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.

cat 명령어로 /etc/hostname 파일을 확인해보면

cat /etc/hostname

다음과 같이 위에서 지정한 'linux' 가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.

이를 vi 명령어로 수정 후 저장하면 동일하게 hostname 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
반응형

'Linu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Linux] Switching User (SU)  (0) 2021.03.10
[Linux] IP Address  (0) 2021.03.08
[Linux] Schedule Task (Crontab)  (0) 2021.03.06
[Linux] Process Monitoring (Top)  (0) 2021.03.06
[Linux] Process Status (PS)  (0) 2021.03.06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