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Linux] Switching User (SU)

반응형

이번 글에서는 Linux 에서 User 를 Switching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1. Switching User (SU)

linux 에서 user 를 switching 하기 위해선 su command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일반적으로.. 상용 서비스의 시스템에서 root user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.

따라서 용도에 맞는 user account 를 생성해 사용하다가.. 필요할 경우에만 root 유저로 switch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.

user 를 switch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-1) su

예를 들어 test 라는 user로 switch 하고 싶은 경우..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
su test

만약 기존에 login 되어있던 계정이 root 계정이 아니었을 경우 다음과 같이 해당 user 의 password 를 입력해야 합니다.

반면.. 기존에 login 되어있던 계정이 root 계정인 경우 별도의 password 입력 없이 user 를 자유롭게 switch 할 수 있습니다.

1-2) su -

이때 '-' 를 다음과 같이 추가로 입력하면 user switching 과 동시에 해당 user 의 home directory 로 이동합니다.

su - test

현재의 path 를 출력해주는 pwd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test 의 home directory 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1-3) su -c

-c options 을 사용하면 root user 로 switching 하지 않고.. root user 만이 권할을 가지고 있는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 root user 가 아닌 일반 user 가 접근 권한이 없는 파일에 touch 명령어를 수행하면

touch user_test

다음과 같이 permission denied 에러가 발생하는데

이때 아래의 options 을 사용하면

su -c 'touch user_test'

user switching 없이 root 권한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이때 주의점으로는.. root user 의 password 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.

1-4) whoami

만약, 현재 접속해 있는 user 의 account를 확인하고 싶을 경우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whoami 

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반응형

'Linu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Linux] User & Group (2)  (0) 2021.03.13
[Linux] User & Group (1)  (0) 2021.03.13
[Linux] IP Address  (0) 2021.03.08
[Linux] Hostname  (0) 2021.03.08
[Linux] Schedule Task (Crontab)  (0) 2021.03.06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