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Linux] Ping

반응형

이번 글에서는 Linux 에서 Ping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명령어 요약

# send ping (default)
ping google.com

# stop pinging
ctrl + C

# send ping desired number of packets 
ping -c 3 google.com

# send ping with desired time interval
ping -i 5 google.com

# send ping with desired packet size 
ping -s 100 google.com

1. Ping

ping 명령어는 서버들 사이의 network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.

ping 을 사용하면 서버들간의 연결 상태 뿐만아니라

source & destination 서버간의 네트워크 전송 속도 등도 측정할 수 있어,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명령어 입니다.

1-1) ping packet

A 서버에서 B 서버로 ping 명령어를 요청하면, ping 은 64-byte 의 ICMP test packets 을 B 서버로 전송합니다.

이후 정상적으로 B 서버로부터 response 를 받을 때 까지 대기하게 됩니다.

예를 들어 A 서버와 google.com 서버 사이의 network 연결 상태 및 전송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먼저 A 서버에 접속합니다.

그 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

ping google.com 

5개의 packet 을 google.com 으로 보낸뒤 5개 전부 recevie 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 처럼 정상적으로 ping request 의 response 를 수신했다면.

각 서버들간의 network 는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음을 의미합니다.

만약 정상적으로 통신할 수 없는 서버에 ping 요청을 보낸 경우 .. 다음과 같이 정상적으로 packet response 를 받을 수 없습니다.

ping 명령어를 사용해 network 상태가 확인되었다면, 더이상 packet 을 보내지 않기위해 ctrl+C 를 입력합니다.

만약 ctrl+C 를 입력하지 않는다면, linux 는 기본적으로 1초에 한번씩 계속 packet 을 보내게 됩니다.

2. Options

ping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2-1) -c option

-c option 을 사용하면 특정 갯수의 packet 만 보내고 pinging 을 중지합니다.

예를 들어 3개의 test packet 만 보내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

ping -c 3 google.com

3번의 request 후에 ctrl + C 를 입력하지 않았음에도 pinging 이 중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-2) -i option

-i option 을 사용하면 packet 을 보내는 시간 간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 5초에 한번씩 test packet 을 보내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

ping -i 5 google.com

5초에 한번씩만 packet 을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ping 명령어는 기본값으로 1초에 한번씩 test packet 을 보냅니다.

2-3) -s option

-s option 을 사용하면 packet 의 size 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 100 byte 의 pakcet 을 보내고 싶을 때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

ping -s 100 google.com

teest packet 의 size 가 100으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위 옵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ping 명령어는 기본값으로 56 byte 의 test packet 을 보냅니다.


반응형

'Linux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Linux] Nice & Renice  (0) 2021.03.29
[Linux] Process States  (0) 2021.03.28
[Linux] DMIDECODE (System Management BIOS)  (0) 2021.03.13
[Linux] UNAME (System Information)  (0) 2021.03.13
[Linux] Uniq  (0) 2021.03.13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